본문 바로가기
일본/_생활

[비자변경] 취업비자에서 학생비자로 변경시 필요한 서류들

by 혼자노는중 2021. 4. 10.
반응형

처음 일본에 가자! 마음먹은 이유는 '외국에 살고 싶어서'

그렇게 일본어도 모르는 제가 마음먹은지 3달 정도만에 일본에 오게 되었습니다. 말이 안통하는 건 둘째치고, 키보드 자판의 위치부터 다르더군요. 일본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은 알고 가셔야됩니다.... 전 몰랐습니다ㅠㅠ

 

그렇게 2년이 흐른 지금, 생존본능으로 배운 일본어로 어느 정도 대화는 되지만, 두마디 이상 해보면 외국인인 걸 들키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제가 느끼고 경험한 바로는 일본에서 일본어가 어눌하면 반말을 바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물론 회사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게 어학원에 가기로 결정한 후 퇴사하였습니다.

비자를 받기 위해 제가 제출한 서류는 취업비자 때 냈던 서류의 4배 5배였던 것 같네요 ㅠㅠㅠㅠ

 

취업비자 ⇨ 학생비자 제출서류 (반드시 3개월 이내의 원본)

1. 입학원서

2. 증명사진(3*4사이즈,3개월이내 촬영한 것,뒷배경이 없고 귀와 눈썹이 잘 보이는 사진)

3. 이력서 (취학 이유서에 취업에서 유학비자로 변경하는 사유 기재)

4. 여권

5. 재류카드

6. 최종학력 졸업증명서

7. 최종학력 성적증명서

8. 출입국력 증명서

9. 기본증명서 (상세)

10.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11. 과세증명서 (전년도)

12. 납세증명서 (전년도)

13. 일본어 레벨 자격증명

14. 일본 주민표

15. 일본 통장잔고증명서 (300만엔 이상이 바람직함)

16. 한국 통장잔고증명서 (300만엔 이상이 바람직함)

17. 재직증명서

18. 원천징수표

19. 퇴직증명서

20. 신원보증서

 

이렇게 냈군요.. 헛웃음이 나는데요ㅋㅋㅋ 더 있었던 것 같기도 하고ㅋㅋㅋㅋ

회사 다니는 중에 준비하느라 정말 진땀 뺐습니다. 보시다시피 정말 저에 대한 모든 정보를 탈탈 털어갔습니다.

반드시 원본이여야 하기 때문에, 한국에 계신 부모님께 손을 벌려 도움을 요청하고 우편으로 보내는 과정에서 정말 고생많이 하셨지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한국에서 준비한 서류는 ⇨ 6~10번, 16번, 20번

일본에서 준비한 서류는 ⇨ 1~5번, 11~15번, 17~19번

 

「11. 과세증명서, 12. 납세증명서」 의 경우,

증명서를 발행하고 싶은 년도의 1월 1일을 기준으로 살고 있던 주소지의 구청(区役所)에 가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년도 증명서를 뽑고 싶다면 전년도 기준 1월 1일에 살고 있던 주소지의 구청을 가야한다는 것이지요.

 

「15. 일본 통장잔고증명서, 16. 한국 통장잔고증명서」 의 경우,

15. 일본 통장잔고증명서 는 일본에서의 경제활동으로 수입이 잘 발생하고 있나를 확인하기 위함이고

16. 한국 통장잔고증명서 는 학생비자로 있는 동안 무리없이 일본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는 충분한 돈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17. 재직증명서」 의 경우,

제가 재직 중에 비자신청을 냈기 때문에, 일본에서 취업비자로 경제활동을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였습니다

 

「19. 퇴직증명서」 의 경우,

퇴직이 확정이 되어야 학생비자 심사를 거쳐 비자를 내준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퇴직증명서까지 낸 후 저의 증명서 발급은 끝을 맺게 되었습니다. 휴~~~~~~~

 

「20. 신원보증서」 의 경우,

저의 신원을 보증해 줄 수 있는 가족, 친인척 중에서 보증을 해줘야하는 것인데, 보증인의 회사명, 회사주소, 회사전화번호, 보증인도장직인이 필요합니다.

 

오늘의 한줄평.

왜 꼭 원본이여야만 했냐!!!!!

 

 

반응형

댓글